그것은 대서양 횡단 노예 무역의 공포에서 태어나 천천히 사라졌습니다. 이제 스피커는 그것을 정체성의 일부로 되찾고 있습니다.
루이지애나 주 라파예트에 있는 바와 음악 공연장인 Hideaway on Lee 에서 Cedric Watson은 루이지애나 프랑스어로 "Oh, Bye Bye" 가사를 외쳤습니다. 가재 껍질을 벗기는 방법만큼 직관적으로 알고있는 것 같은 활기찬 2 단계 춤을 추는 곡은 관중을 일어서게하는 데 실패하지 않습니다.
Watson은 그의 Hohner 아코디언을 꽉 쥐고 그의 밴드인 Bijou Creole이 빨래판(frottoir라고도 함 ) 을 긁고 경쾌한 기타 리듬을 연주할 때 비트를 밟았습니다. 곧, 카우보이 모자를 쓴 댄서들이 검보 냄비처럼 바닥 주위를 빙빙 돌며 휘저어졌습니다. 그래미 후보에 오른 뮤지션이 "Ma Petite Femme"의 블루스 버전으로 속도를 늦추자 댄서들은 우아한 왈츠를 추기 시작했습니다. Watson은 아코디언을 바이올린으로 바꾸고 언어를 루이지애나 프랑스어에서 멸종 위기에 처한 Kouri-Vini로 변경했습니다.
오늘날 Watson은 미국 자이데코 음악에서 가장 뛰어난 동시대 재능 중 하나입니다. 자이데코는 유색인종인 루이지애나 크리올의 전통 음악입니다. 유색인종은 미국 식민지에서 유럽 정착민과 아프리카인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인을 묘사하는 역사적인 민족 집단입니다. 블루스, R&B, 소울의 요소를 혼합하고 아프리카계 미국인과 아프로카리브해의 뿌리를 반영하는 타악기 기술에 크게 의존합니다. 영어와 루이지애나 프랑스어 외에도 Kouri-Vini에서도 부릅니다.
Watson은 인종, 음악 스타일 및 요리 전통과 같은 다른 "크리올"과의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 회수된 루이지애나 크리올 언어의 역사적 이름인 Kouri-Vini를 되살리기 위한 풀뿌리 부활의 일부입니다.
올 여름 발매 예정인 왓슨의 다음 앨범은 대부분 Kouri-Vini로 부를 예정이다. 오늘날 이 언어는 6,000명 미만의 사용자가 사용하지만 20세기 초에는 Acadiana로 알려진 루이지애나 남서부의 22개 교구 지역에서 많은 크리올 인구가 사용했습니다.
미국의 이 독특한 문화적 주머니는 때때로 케이준 컨트리라고 불리지만, 1755년 노바스코샤에서 프랑코폰 아카디안 또는 케이준이 도착하기 오래 전에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크리올 인구가 훨씬 더 많았습니다. 루이지애나에서 태어난 아프리카.
그것을 보존하는 데 헌신한 음악가 세대 덕분에 Kouri-Vini 르네상스가 진행 중입니다. 전 세계에서 활동하는 Watson은 자신을 크리올 문화와 언어의 대사라고 생각합니다.
"2011년에 이 밴드에 합류했을 때 나는 아프리카계 미국인으로 정체화했지만, 지금은 수년간의 여행과 학습을 통해 나도 크리올로 정체화하고 있습니다."라고 Watson 밴드의 빨래판 연주자 Desiree Champagne는 말했습니다. "문화와 정체성을 보존하는 것의 중요성은 당신이 누구인지, 어디에서 왔는지, 무엇에 속해 있는지 이해하는 것입니다."
Kouri-Vini는 루이지애나에서 시작되었지만 1900년대 초반에 국경을 넘어 Watson의 고향인 텍사스 동부로 퍼져 나갔고 그는 노인 친척들이 언어로 이웃 소식을 교환하는 것을 듣고 자랐습니다. 그들이 죽자 아프리카계 미국인인 왓슨은 그의 조상 언어가 그들과 함께 죽어가고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그는 대서양 횡단 노예 무역에 깊이 뿌리를 둔 이 언어를 활성화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자신의 무대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18세기 초, 새로 노예가 된 사람들은 원주민 서아프리카 언어와 식민지 주민들이 수고한 루이지애나 설탕 및 인디고 농장에서 의사 소통하는 데 사용했던 프랑스어의 혼합체를 만들었습니다. 왓슨은 "서로 다른 부족과 카스트 제도에서 온 아프리카인들이 노예가 되었을 때 사용했던 첫 번째 언어"라고 말했다. " 그들은 몇 세대 동안 말할 피진어를 가지고 있었지만 결국 크리올어(Kouri-Vini)라는 조직화된 언어가 되었습니다. " ) 및 " venir "(오다).
Watson은 라이브 공연뿐만 아니라 Lafayette의 KRVS-88.7에서 진행하는 라디오 쇼인 La Nation Créole 에서도 언어를 그대로 유지합니다. 그는 루이지애나뿐만 아니라 아이티와 과들루프와 같은 프랑스 크리올어를 사용하는 세계 전역에서 크리올 그루브를 회전시킵니다.
최근까지 Kouri-Vini는 교육받지 못한 사람들이 사용하는 열등한 언어로 폄하되었습니다. CODOFIL(루이지애나 프랑스어 개발 위원회)의 언어학자이자 커뮤니티 개발 전문가인 Marguerite Justus는 "언어와 언어 다양성에 대한 대부분의 사회 의견은 실제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들에 대한 의견"이라고 말했습니다. "특정 언어나 방언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낮은 지위로 인식되면 우리는 그들의 말하는 방식을 낮은 지위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모든 Kouri-Vini 스피커가 유색 인종은 아닙니다. 19세기와 20세기 동안 백인들, 특히 백인 아이들은 집안의 하인에게서 언어를 배웠습니다. Alfred Mercier의 1880년 "루이지애나의 크리올어 연구"에서 루이지애나의 시인이자 극작가는 그가 간병인의 언어이기 때문에 어린 시절 대부분 동안 Kouri-Vini를 독점적으로 사용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부모는 그가 그렇게 말하는 것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Kouri-Vini의 쇠퇴는 1803년 루이지애나 매입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초기 미국이 루이지애나 영토를 인수했을 때 비영어권 사용자는 새 정부의 언어와 문화를 배워야 한다는 압력을 느꼈고 1812. Kouri-Vini는 제1차 세계대전 중에 영어 이외의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비애국적이라고 간주되면서 또 다른 타격을 입었습니다.
오늘날 루이지애나인들은 이 소수 민족의 유산 언어를 되찾기 위해 열심이며 학생부터 저명한 학자에 이르기까지 이를 부활시키려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점점 더 많은 성인과 어린이가 온라인에서 Kouri-Vini를 학습하고 있습니다. 루이지애나 역사 및 문화 비스타(Louisiana Historic & Cultural Vistas) 는 빠르게 정원을 채우는 온라인 Kouri-Vini 수업을 제공합니다.
새로운 세대의 연사들도 Kouri-Vini에서 팟캐스트를 만들고 TV 쇼를 진행하며 책을 쓰기까지 합니다. 20세에 불과한 자칭 언어 활동가 Taalib Auguste는 크리올 문화를 홍보하는 라파예트의 온라인 미디어 채널인 Télé-Louisiane에서 LA 크리올 쇼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조부모에게서 들은 노예 이야기에서 영감을 받아 Kouri-Vini로 Koushma (악몽) 라는 책을 쓰기도 했습니다 .
Kouri-Vini는 전통적으로 구두로 전해졌기 때문에 언어를 작성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루이지애나 크리올 철자법 가이드가 2016년에 온라인으로 출판되기 전까지는 포괄적인 접근 방식이 없었습니다 .
캠브리지 대학의 언어학자이자 연구원인 Oliver Mayeux는 가이드에 기여했으며 Kouri-Vini 부활의 핵심 역할을 했습니다. 그의 아버지의 배경은 루이지애나 크리올어였기 때문에 그는 크리올 정체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언어를 보존하는 데 열정적입니다.
"식민지 루이지애나 농장에서 새로운 언어가 탄생한 것은 그 노예들이 그저 그런 사람들이었다는 사실에 대한 증거입니다. 그들만의 문화와 전통, 희망과 꿈을 가진 사람들입니다."라고 Mayeux는 말했습니다. "언어는 그 시점에 대한 살아있는 연결 고리입니다. 화자의 이야기는 살아 있어야 합니다. 그들의 말은 기억되어야 합니다."
Mayeux와 동료 그룹은 2020년에 출판된 Kouri-Vini 학습자를 위한 첫 번째 책인 Ti Liv Kréyòl('크리올의 작은 책')을 공동 작업했습니다. 크리올 문화와 언어를 향상시키기 위해.
요즘 자이데코 음악은 여행자들이 루이지애나 남서부에서 코우리-비니를 만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현관에서 흘러나오는 기분 좋은 음악과 뒷마당 가재 끓는 소리.
Flannery Denny는 zydeco 음악을 너무 좋아해서 Upstate New York에서 Louisiana로 이사했습니다. "음악은 사람들을 분열시키는 경향이 있는 선을 넘어 사람들을 하나로 모읍니다." 데니가 말했습니다. "댄스 플로어에서는 나이, 지리, 정치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순간을 즐기는 데 몰두합니다."
Corey Ledet & His Zydeco Band 밴드의 리드 싱어인 Corey Ledet은 Kouri-Vini를 살리기 위해 헌신하는 또 다른 그래미 후보 아프리카계 미국인 음악가입니다. 그는 Feed & Seed 또는 Blue Moon Saloon 에서 말 그대로 아코디언을 마음대로 구부리는 동시에 킥 드럼을 두드려 자이데코 댄스 곡의 중심에서 아프리카에서 파생된 실신 리듬을 생성하는 Lafayette 주변에서 공연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텍사스에서 자란 Ledet은 종종 Kouri-Vini를 사용하는 루이지애나주 파크스의 가족을 방문했지만, 그것을 배우도록 권장되지 않았습니다. 더 능숙해지기 위해 그는 크리올 문화를 보존하고 홍보하는 비영리 조직인 CREOLE Inc (Cultural, Resourceful, Educational, Opportunities and Linguistic Enrichment Incorporated) 의 창립자 중 한 명인 Herbert Wiltz에게서 수업을 받습니다 . Ledet은 학습자가 대화를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Wiltz의 La Table Kreyol (크리올 테이블)에 참석합니다.
Ledet은 "내 목표는 말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읽고 쓸 수 있을 만큼 유창해져서 다른 사람들에게 무료로 제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확실히 루이지애나의 일부이기 때문에 계속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의 다음 앨범 Médikamen (Medication)은 전적으로 Kouri-Vini에 있습니다. 그는 이 언어로 여러 곡을 녹음한 "자이데코의 왕" 고 Clifton Chenier를 소개합니다.
"음악은 나의 약입니다." Ledet이 말했습니다. "내가 우울할 때마다, 그것은 나를 데리러. 사람들이 zydeco를 들으면, 그들의 삶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그들의 얼굴에 미소를 짓게 합니다." 그는 그것이 또한 그들의 혀에 몇 가지 Kouri-Vini 문구를 넣기를 희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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